본문 바로가기
그린 빌딩

그린빌딩인증제도 바로알기

by 그린리부 2024. 1. 13.
반응형

환경에 관심이 높아지고 기후위기 등에 대응하기 위한 건축물로 그린빌딩 (Green Building)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린빌딩, 녹색건축물, 패시브 하우스, 친환경 건축물, 그린리모델링 등등 관련 내용이 많고 혼동도 됩니다.

그린빌딩인증제도가 무엇인지 어떠한 내용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린빌딩인증제도

'그린빌딩인증제도'는 바른 표현이 아니며, 그린빌딩인증제도는 국가 인증 제도 또는 사회적 인증 제도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럼 그린빌딩인증제도는 무엇인가?

우리나라(한국)는 그린빌딩인증제도가 아닌 "녹색건축물인증제도"로 부르며 정부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흔히 G-SEED 라고도 합니다.

녹색건축인증제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녹색건축인증 바로알기

녹색건축인증은 우리가 생활하는 건축물이 친환경적인지, 지속가능한 성능을 갖는지를 평가하여 건축물 소유주와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평가 인증 제도입니다. 녹색건축인증 이란 녹색건축인

greenlibu.tistory.com

 

이제부터는 '그린빌딩인증제도'가 아닌 "녹색건축인증제"라고 불러주세요.

 

녹색건축인증은 모든 건축물이 인증 신청할 수 있으며, 녹색건축물로 적합한지 평가를 통해 인증등급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녹색건축인증은 토지이용및교통, 에너지및환경오염, 재료및자원, 물순환관리, 유지관리, 생태환경, 실내환경 등 7개 분야에 대해 적절성을 평가하고 점수를 부여합니다. 획득 점수에 따라 최우수(Green 1, 별4), 우수(Green 2, 별3), 우량(Green 3, 별2), 일반(Green 4, 별1) 등급을 받게 됩니다.

녹색건축인증을 받으면 친환경 건축물로 인정을 받는 것이며 그린빌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등급에 따른 인센티브도 있으니 관심을 가져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린빌딩은 무엇인가?

그린빌딩은 녹색건축물 또는 친환경 건축물로 해석할 수가 있습니다. 친환경 건축물을 영어식 표현으로 그린빌딩이라고 하게 됩니다. 유사한 용어로 지속가능한 건축물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린빌딩(Green building)은 친환경적으로 건설된 건축물을 말하며, 계획에서부터 설계, 시공, 사용, 유지관리, 폐기까지 건물의 모든 생애 동안 환경에 악영향을 최소화하고, 사용된 자원의 효율을 높인 건축물이면서, 사용자나 재실자에게 쾌적한 실내외 환경을 제공하는 건축물입니다.

그린빌딩에 대한 의미와 뜻, 건설을 위한 기본 지침을 정리한 블로그가 있으니 아래 글을 방문하여 보세요.

 

 

 

그린빌딩 Green Building

그린빌딩이란 친환경 건축물 또는 지속가능한 건축물을 말합니다. 그린빌딩은 건물이 환경에 악영향을 주지 않으며 사용된 자원의 효율을 높이는 프로세스와 그에 따른 설계, 구조, 재료, 기술

greenlibu.tistory.com

 

그린빌딩 협의회 (KGBC)

 

그린빌딩에 있어 알아야 할 기관이 있는데 바로 '한국그린빌딩협의회'입니다. 그린빌딩협의회는 그린빌딩을 보급 활성화하고자 하는 공익형 사단법인으로 국제 그린빌딩협의회의 멤버입니다. 미국의 그린빌딩협의회(USGBC) 등과 함께 국제 공통의 친환경건축물 인증기준에 대한 교류, 그린빌딩 산업 및 기술개발 협화 공유 등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 그린빌딩협의회는 그린빌딩과 관련된 국제협력 및 교류 외에 그린빌딩 관련 강연과 학술 세미나 등을 개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녹색건축인증에 대한 인증기관으로 인증평가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국그린빌딩협의회의 활동 등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협의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친환경건축물을 평가하고 인증하는 제도로 그린빌딩인증제도가 아닌 녹색건축인증제도가 있습니다. 녹색건축인증은  지속가능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건축물로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에 관심을 받고 있는 그린빌딩을 평가하고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