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린 라이프

베이징 폭염으로 야외활동 제한 폭염 대처법

by 그린리부 2023. 6. 25.
반응형

베이징과 중국 북부 지역에 폭염으로 야외활동을 제한하는 조치가 내려졌다고 합니다. 폭염에 야외활동 시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폭염 대처 (@pexels)

 

베이징 폭염으로 야외활동 제한

베이징의 기상 관측에 다르면 측정된 온도가 섭씨 40도를 넘는 기록이 연속 3일 이상 지속되는 이상 기온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베이징을 비롯한 북부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극한 기후에 대한 조치로 '적색경보'를 발령하고 외출을 자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적색경보 : 중국 기상경보시스템에서 4단계 중 가장 높은 단계)

베이징이 기록한 외부 기온은 41.1도로 지난 99년도 7월 24일 경의 41.9도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더운 날씨를 기록하였습니다. 이 폭염은 대기의 고압에 따른 따뜻한 기단과 여름 하지의 긴 낮시간의 영향으로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중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발생하고 있는 무더위와 폭염은 화석연료 과다 사용에 의한 지구온난화와 관계가 깊다고 보고 있습니다.

베이징과 중국 북부 지역에 대해 중국 정부는 장시간 야외 활동을 피하고, 자외선 차단 조치 등을 취할 것으로 당부하고 있습니다.

 

폭염에 대처하는 방법

이상기온에 의한 폭염과 여름철 한낮의 폭염에 건강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양산 쓰기

최근 휴대용 선풍기, 부채 등을 가지고 한 여름의 폭염을 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휴대용 선풍기와 부채 보다도 폭염 속 체감온도를 낮추는 데 효과적인 것이 있습니다. 바로 "양산"입니다. 

이유는 바로 '자외선을 차단'하는데 효과가 높기 때문입니다.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양산을 사용하면 체감온도는 사용하지 않을 때와 비교하여 10도 정도 낮출 수 있고 몸에 땀이 나는 양도 20% 정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자외선 차단으로 피부가 화상을 입거나 노화 또는 햇볕에 의한 피부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한 여름의 강한 자외선을 머리에 바로 쏘이면 두피에 화상 또는 열감을 주어 손상을 일으키고 모발도 약하게 만들어 탈모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양산 사용은 탈모 증상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 양산 고르는 법: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제품으로 겉면은 흰색이나 밝은 색이 좋고(햇볕 반사)  안쪽 면은 검은색이나 어두운 색(햇볕 흡수)인 양산이 자외선 차단에 효과적 입니다.

 

2. 자외선 차단제(선크림) 바르기

햇볕이 강한 날은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햇빛에 의한 일광화상, 노화촉진을 막아야 합니다. SPF 지수는 40 이상이면 효과가 같다고 할 수 있으니 야외 활동 시간, 활동 종류, 자신의 피부 민감도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외출하기 30분 전에 바르고, 활동 중 2시간 정도 지나면 효과가 사라지니 덧발라 주면 좋고 땀을 많이 흘려도 차단제가 씻겨나갈 수 있으니 자주 덧발라 주면 좋습니다.

 

3. 충분한 휴식과 편한 복장

여름철 폭염으로 몸의 온도가 40도 이상 높아지면 열사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온도가 높고 밀폐된 곳에 오래 있으면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 때는 충분한 수분을 보충하고 이온 음료 등을 마시면 좋습니다.

시원한 곳에 머물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야 합니다. 물을 적신 수건으로 머리와 목, 몸을 닦는 것도 효과가 높습니다.

달라붙는 옷보다는 헐렁한 옷이나 편한 복장으로 활동하는 것이 폭염에 대처하는 방법입니다.

낮 온도가 높은 2시에서 4시 사이에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피하고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을 하여야 할 경우 30분 활동 후 20분 이상 휴식을 취하고 물을 자주 섭취하여 주세요.

반응형

댓글